자연과 함께하는 
청도 생태이야기

청도생태여행

주요위치

자동차

기준

이동시간 표기



운문호반

에코트레일

(공암풍벽)

경북 청도군 운문면 공암리 64





청도신화랑

풍류마을

경북 청도군 운문면 운문로 2455






운문사와

솔바람길

경북 청도군 운문면 운문사길 264

운문사





신화랑

에코트레일

(신지생태공원)

경북 청도군 금천면 선암로 455-12



청도신화랑 

풍류마을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운문로 2455

홈페이지 http://www.cdws.or.kr/open.content/hwarang/


화랑정신을 계승 · 발전시켜 새로운 천년을 이끌어갈 시대정신을 알릴 산교육청으로 조성하였습니다. 화랑의 정체성과 역사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과 VR체험관이 있는 화랑 정신기념과, 그 밖에도 화랑오계관, 국중장, 숙박할 수 있는 화랑촌, 카라반등 다양한 체험과 힐링을 할 수 있습니다 


                                                               


청도신화랑

풍류숲길


청도신화랑풍류숲길은 장송 및 맥문동과 은행나무 숲길이 조성되어 있으며, 화랑지 주변에 버드나무, 자작나무 등을 심어 멋진 경관을 조성한 곳 입니다 가로수는 이팝나무와 함께 화사한 꽃으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는 걷기 좋은 숲길입니다




운문호반

에코트레일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공암리64

왕복 4.12km , 2시간소요


가볍에 걷는 코스와 숲길이 함꼐 있는  트레일 코스로 자연 속에 스며들기 좋은 길 입니다 


운문호반에코트레일 코스의 멋은 같은 장소이지만 걸어 갈 수록  다영한 전망대에서 보는 높이에 따라 다영한 전경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공암풍벽

 

경상북도 청도군 운문면 공암리64


운문면 공암리에 자리잡고 있는 공암풍벽은 높이 약30cm의 반월형 절벽을 말한다.


정상에 커다란 구멍(공암)이 있는데 바닥이 강과 연결되어 있어 구면 바위로 불린다. 가을이면 풍벽이란 이름과 같이 오색의 단풍이 하나의 벽을 이루고, 여름에는 흐르는 물에 푸흔 산이 비쳐서 창벽으로도 불린다










신화랑

에코트레일

 

왕복 4.12km , 2시간소요


청도신화랑에코트레일은 천혜의 탐방 자원과 화랑 정신을 연계하는 트레일 코스로 청도신화랑풍류마을에서 청도읍 오누이공원까지의 동창천 구간 을 걷는 코스다. 


역사문화탐방로, 갈대 바람길, 동창천 관찰로, 소나무길로 이루어진 39.2km의 코스를 걷다보면 고택, 생태공원 및 동창천의 푸른 물과 노송, 기암괴석이 어우러진 절경을 만날 수 있다.







신지생태공원

 

경북 청도군 금천면 선암로 455-12


신지생태공원은 원래 벽돌공장이 있던 자리에 조성되었다. 오래된 폐벽돌공장으로 녹지가 단절되어 지역주민들의 고민 중 하나였던 이곳은 동창천 생태공원 조성사업을 통해 현재의 신지생태공원으로 탈바꿈되었다.


공장이 있던 당시 높게 자리 잡고 있던 굴뚝은 상징물로 활용하여 원형 그대로 보수 작업을 거쳐 곰방대를 만들었다. 이는 높이 36m, 둘레는 위1.9m, 아래 3.1m, 아래에서 입구까지는 7.9m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거대한 크기의 이 곰방대는 신지생태공원 인근에 위치한 전통가옥들과도 조화롭게 어울려 공원의 명물로 자리잡았다.








운문사

 

경북 청도군 운문면 운문사길 264

홈페이지 http://www.unmunsa.or.kr/


운문사는 557년(진흥왕 18년)에 창건되었습니다. 

그 후 600년(신라 진평왕 22년)원광법사가 중창하고 대작갑사와가슬갑사에 머물면서 귀산과 추항에게 세속오계를 내려줌으로써 화랑정신의 발원지가 되었습니다.


이 곳엔 천연기념물 제180호인 처진소나무 외 30여동의 건물과 9점의 보물, 11명의 고승대덕의 영정 및 많은 문화재가 보존되어 있는 곳입니다.








운문사

솔바람길

 

운문사의 아름다움 중 하나가 바로 이 운문사 솔밭이라 소나무와 전나무로 우거진 운문사 솔바람길은 운문사부터 북대암까지 오르면 풍치를 즐길 수 있습니다.


소나무숲부터 운문사까지 약 1km정도의 길로 쭉쭉 뻗은 소나무들이 멋진 길로 이루고 있습니다.